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요리로 만나는 과학 교과서


요리로 만나는 과학 교과서이영미 지음부키 이 책, 『요리로 만나는 과학 교과서』는 이미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일상생활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 요리라는 소재를 과학과 접목시켜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엄마가 두 딸에게 요리를 해주며 과학 현상과 원리를 알려주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책을 처음 봤을 때 소재 자체가 신선하고 특이해서 재미있을 것 같았고, 내가 학교에서 배운 내용도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아니나다를까, 화학 시간에 배운 물질의 상태와 끓는점, 세포 구조와 원자, 분자부터 산화 환원에 대한 내용이나, 생명과학 시간에 배운 감각과 소화, 효소,식물의 구조와 광합성까지 익숙한 내용들이 많아서 반가웠다. 그 중에서도 고구마 속에 아밀라아제가 들어 있어서 고구마를 구우면 아밀라아제가 녹말을 분해시켜 맛이 난다는 내용과 사람 몸 속에서 음식물을 소화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이 내용을 배울 때에는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어서 아쉽기도 했는데, 책 속에서 침 속 아밀라아제를 이용한 실험을 하는 것을 보고 과학 원리를 정말 쉬운 방법으로 잘 익힐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 저자는 중학교 과학 교과 과정을 아우르는 여러 가지 과학적인 개념을 두 딸과의 일상적인 수다로 쉽고 재미있게, 머리에 쏙쏙 들어오게 정리한다. 그는 두 딸과 함께 냉장고를 뒤지면 굴러다니는 요리 재료와 간편한 요리 도구를 사용해 된장찌개, 샌드위치, 볶음밥, 수제비, 군고구마 등을 만들면서 과학적인 원리, 과학의 개념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각 절마다 따로 정리되어 있는 총 50여개의 실험은 흔히 과학 실험에 감초처럼 쓰이는 비이커나 알코올램프 하나 없이 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들을 이용하였으며, 학교 칠판 속에서만 존재하는 과학 공식과 어렵고 실천하기 힘든 실험에서 벗어나 집의 주방을 문턱이 낮은 실험실 로 만듦으로써 어린이들이 과학에 손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이끈다.과학을 어려워하거나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더 친근하게 익히고 싶은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19.01.02(수) 이은우(고2)
수학과는 달리, 과학은 실험이라는 중요한 과정이 포함되어 있어 집에서 공부하기가 어려운 과목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선입견에 정면으로 도전한 것이 바로 요리로 만나는 과학 교과서 이다. 저자는 중학교 과학 교과 과정을 아우르는 여러 가지 과학적인 개념을 두 딸과의 일상적인 ‘수다’로 쉽고 재미있게, 머리에 쏙쏙 들어오게 정리하고 있으며, 냉장고를 뒤지면 굴러다니는 요리 재료와 간편한 요리 도구를 사용해 된장찌개, 샌드위치, 볶음밥, 수제비, 군고구마 등을 함께 만들면서 과학적인 원리, 과학의 개념 등에 대해 수다를 떠는 엄마와 두 딸의 일상이 가득하다.

각 절마다 따로 정리되어 있는 총 50여 개의 실험은 흔히 과학 시험에 감초처럼 쓰이는 비이커나 알코올램프 하나 없이 주방, 거실 등 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 예를 들어 시금치, 밀가루, 식초, 동전 등을 이용하므로 정말 쉽고 간단하다. 학교 칠판 속에서만 존재하는 과학 공식과 어렵고 실천하기 힘든 실험에서 벗어나 집의 주방을 ‘문턱이 낮은 실험실’로 만듦으로써 저자는 머리가 아닌 몸으로 과학을 이해할 수 있게, 학습이 아닌 놀이로 과학과 친구가 되게 하는 것이다.


머리말
1장 요리에 숨은 과학
1. 팝콘 - 상태 변화와 에너지
난 무엇이든 될 수 있어! 열만 있다면
2. 쿠키 - 질량과 무게, 부피, 태양계
변하는 건 뭐고 안 변하는 건 뭐야?
3. 카레라이스 - 끓는점, 압력, 식물의 구조와 광합성
압력이 높으면 끓는점도 높대요
4. 잡채 - 밀도
부피가 크다고 무거울까? 밀도가 높아야 무겁지
5. 볶음밥 - 세포 구조와 세포 분열, 분자, 원자
동물은 전체가, 식물은 특정 부분만 자라지
6. 샌드위치 - 관성, 지층과 층리
관성은 고집 센 엄마를 닮았어요
7. 수제비 - 달의 변화, 지질 구조(습곡, 단층, 부정합)
부서지는 파도는 달과 태양이 만든대!
8. 오므라이스 - 호화 현상, 중력
찬밥이 맛없는 이유는 뭘까?
9. 유부 초밥 - 산성과 염기성, pH, 산성비
벌에 쏘였을 때 된장을 바르면 낫는 이유는?
10. 된장찌개 - 열의 이동, 추출, 용액, 용매, 용질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11. 짠 된장찌개 - 농도, 용해도
농도 100% 용액이 있을까?
12. 달걀찜 - 중탕, 전자렌지의 원리, 혼합물의 끓는점
물 분자의 마찰열로 음식이 익는다구?
13. 군고구마 - 소화, 효소
까탈스러운 효소, 소화를 돕다
14. 동태전 - 마찰력
마찰력 없으면 동태전도 못 만들어!
15. 토마토 주스 - 전열기, 전압, 전류, 저항
전선 위의 참새는 왜 감전이 안 되지?
16. 라면 - 발화점, 동결건조, 줄기 세포
얼려, 얼려! 얼리는 게 최고야

2장 요리 도구에 숨은 과학
1. 랩 - 정전기
전기는 십대들이야! 다른 성만 좋아해
2. 녹슨 은수저 - 산화 환원
전자를 잃으면 산화요, 얻으면 환원이라
3. 물컵 속 숟가락 - 빛의 굴절과 반사, 오목 거울과 볼록 거울
물 속에서 내 다리는 왜 더 굵을까?
4. 고무장갑 - 피부, 탄성력, 일
땀이 안 나면 체온이 엄청 올라갈 걸

3장 감각에 숨은 과학
1. 정빈이 코는 개 코? - 오감
자극이 있어야 느낄 수 있어!

추천사 이정모 과학저술가 해리포터 사이언스 저자
임혁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여자중학교 과학 교사, 청소년 과학 탐구반 자문위원
윤시정 중학교 1학년 주성, 초등학교 2학년 지원이 엄마

 

서울 골목의 숨은 유적 찾기

이 책을 읽으면서 너무나 꼼꼼히 예전 자료 찾아서 현대의 자료와 비교하면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어서 저도 모르게 "아~ 그렇구나"를 연발하며 읽었습니다. 서울 서부쪽 이야기를 엮은 책이니 앞으로도 시리즈로 책이 계속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지고 다음편 기다릴게요. 이런 수업이면 아이들이 너무 즐겁게 역사를 대하고 수업을 기다리지 않을까요? 제가 자연과학 쪽 일을 하고 있는데.. 뭔가를 탐구하는게 직업이다 보니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fsppio.tistory.com

 

내 곁의 세계사

예스이십사 블로그에 리뷰어클럽 이 돌아온 이후 매일 한 권 이상씩 신간이 올라오며 흥하고 있는 느낌이다. 요즘 새로 출간하는 책 목록을 따라가다가 구미 당기는 책이 있으면 신청하곤 한다. 관심이 가면서도 다양한 신간을 읽을 수 있어 고마운 기회다. 종종 근 10:1에 육박하는 경쟁률을 뚫고 책을 선물받곤 해 뽑아주시는 담당자께 감사하다. 이번 책은 다음과 같은 신청글을 올려서 뽑혔다. 읽어야할 다른 책들이 갑자기 겹쳐 이제야 서평을 올리고 있어 죄송하다

oiaskb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