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그래픽관련 서적 보면 뭔 골라야할지 모를 정도로 넘쳐나기만 하고 있는데
이 책은 그 겉모습만 화려하고 내실 없는 책들 와중에
유일하다고 할 수 있는 잘 만들어진 책입니다.
군더더기 없는 편집/구성에 버릴 것이 하나 없는 내용입니다.
그래픽 책을 글자 하나 안빼고 끝까지 정독한건 이 책이 처음이네요.
안그라픽스 팬인데 늘 이런 정성들인 책 만들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ps: 당장의 이펙트를 원하는 라이트 유저보다는
이 쪽에 종사하거나, 종사하고 싶어하는 지망생들에게 더욱 추천할 만한 책입니다.
디자이너가 꼭 알아야 할 핵심 기능에 초점을 맞춘 일러스트레이터CS4 매뉴얼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점, 선, 면으로 오브젝트를 만들어 가는 방법은 지금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그리고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이자 그래픽 원리이다. 이 책은 일러스트레이터CS4의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지만 그 핵심에는 그러한 그래픽 원리를 이해하고 경험해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집중했다.
또한 기존 매뉴얼처럼 도구 순서대로 설명하지 않고 그래픽 원리에 따라 필요한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과 실제 작업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도움말을 담았다. 도구의 기능에 맞춰 그래픽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래픽 원리에 맞춰 도구를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다른 그래픽 소프트웨어도 그렇지만 일러스트레이터를 쉽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결과물에 대한 상상력이 필요하다. 결과물을 만드는 방법은 사용자마다 다양하기 때문에 상상력이 없으면 작업 과정은 더욱 불편해질 수밖에 없다. 이 책에는 자신의 상상력을 찾아가는 하나의 방법으로 디자이너들의 상상력 일부가 담겨 있다. 또한 이제 막 그래픽 디자인 세계에 호기심을 가지고 접근하는 학생들이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해 작은 원 하나를 그릴 때 조형의 원리도 같이 고민할 수 있도록 했다.
머리말
일러스트레이터 이해하기
1. 일러스트레이터를 실행하기 전에
일러스트레이터 = 벡터 그래픽 프로그램
일러스트레이터와 인디자인의 레이아웃 기능 차이
일러스트레이터를 잘 사용하기 위한 조건
일러스트레이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어도비 브리지 | 플러그인 | 다른 어도비 프로그램과의 연동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능
벡터 그래픽 | 그래픽 디자인 | 레이아웃과 타이포그래피 | 인포그래픽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지원하는 파일 형식
가져오기 파일 형식 | 내보내기 파일 형식 | 다른 포스트스크립트 프로그램의 작업 파일 열기
맥OS와 윈도 / 한글판과 영문판
맥OS와 윈도 | 한글판과 영문판
2. 일러스트레이터를 실행한 후에
일러스트레이터의 작업 영역
문서창과 태그 | 작업 영역 설정 | 도움말 검색 | 패널과 패널 고정 영역 | 아트보드 검색창 |
파일 상태창
메뉴
파일 | 편집 | 오브젝트 | 타입 | 선택 | 효과 | 보기 | 창
패널
패널의 이동과 정렬 | 툴 패널 | 세부 패널 (컬러·스와치·스트로크·레이어·패스파인더·그레이디언트) |
대화상자 | 컨트롤 패널 (유사 오브젝트 선택)
문서 화면 비율 조정
확대/축소툴 (또 다른 사용법) | 단축키 사용 | 내비게이터 | 화면 비율 표시창
초보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조언
직관적인 도구 선택 | 오브젝트 격리 모드 | 작업취소와 되돌리기 | 자, 안내선, 격자선 | 스마트 가이드
3. 작업 환경 설정하기
환경 설정
일반 | 선택과 고정점 표시 | 타입 | 단위와 표시 성능 | 안내선과 격자 | 스마트 가이드 | 슬라이스 |
하이픈 지정 | 플러그인과 임시 저장 장치 |사용자 환경 | 파일 관리와 클립보드 | 검정 모양
단축키 설정
나만의 단축키 만들기
4. 기본 기능 익히기
새 문서 만들기
새 문서의 프로필 | 아트보드 | 문서의 크기, 단위 설정하기 | 블리드 | 문서의 컬러 설정하기
문서 저장하기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 사본 저장 | 다른 포맷으로 저장하기 | 하위 버전으로 저장하기
기존 문서 열기
문서를 열 때 일어날 수 있는 일들 (글꼴 유실·그림 유실)
템플릿
가져오기
배경이 투명한 그림 가져오기 | 회색음영 이미지 및 비트맵 이미지 가져오기 | 라이브 트레이스
문서 닫기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하기 1. 그래픽의 기초
1. 점과 일러스트레이터
점 그리기
도형툴로 그리기 | 수치 입력으로 그리기 | 그 밖의 오브젝트 (둥근 사각형툴·원형툴·다각형 도구·별모양 도구)
오브젝트의 선택과 그룹
선택툴 (선택툴의 사용 방법) | 그룹 만들기와 해제하기 (그룹 안에서의 선택) 효율적인 선택 방법
2. 선과 일러스트레이터
선 그리기
라인툴 | 아크툴
자유곡선
연필툴 | 스무스툴 | 패스 지우개툴
펜툴
펜툴의 다양한 기능 | 베지에 곡선 그리기 (베지에 곡선에 관한 법칙) | 펜툴과 선택툴 |
패스 분할과 병합 (패스의 병합·고정점의 정렬)
선의 두께와 형태
스트로크 패널 (점선·조인 스타일·캡 스타일·두께 정렬)
3. 면과 일러스트레이터
면의 개념
면 그리기
선 연결하기 | 오브젝트 겹치기
4. 비례와 스케일
비례
스케일
시각보정
오브젝트 크기 조절하기
스케일툴 | 트랜스폼
5. 형태와 바탕
기하학적 형태와 유기적 형태
오브젝트의 변형
기울이기툴 | 모양수정툴 | 왜곡툴 | 자유변형툴 | 고정점의 추가
바탕
게슈탈트 법칙 (폐쇄성·유사성·근접성·연속성·간결성·공동운명)
패스파인더
패스파인더 옵션 (합치기·앞 오브젝트 빼기·교차 영역 남기기·교차 영역 지우기·
나누기·맞추기·합치기·자르기·외곽선·뒤 오브젝트 빼기) | 컴파운드 패스
6. 통일과 변화
통일
변화
통일과 변화에 의한 그래픽 표현 형태
반복 | 오브젝트의 이동과 반복 (정렬·반복 수행) | 점이 (블렌드툴) | 방사 (회전툴·반전툴)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하기 2. 그래픽의 표현
1.색과 상징
디지털 색체계에 대한 이해
RGB 색체계 | Lab 색체계 | CMYK 색체계 | 별색 | 색상 설정
일러스트레이터에서의 색상
색상 만들기 (컬러 피커·컬러·스와치·스와치 라이브러리)
채도 쉽게 바꾸기
라이브페인트 버킷툴 | 라이브페인트 선택툴
슈퍼 블랙
맞춰 찍기
색의 대비
색상 대비 | 명도 대비 | 채도 대비 | 보색 대비 | 한난 대비 | 면적 대비 | 연변 대비
색의 상징성
빨강 | 분홍 | 주황 | 노랑 | 갈색 | 파랑 | 초록 | 보라 | 중간색 | 하양 | 검정
2. 질감과 패턴
질감의 표현
그러데이션
그라디언트툴 (통일감 있는 그라디언트·그라디언트의 저장·그라?언트의 확장) | 메시툴
패턴
패턴 만들기
선의 질감과 ?늬
브러시 (페인트브러시툴·물방울브러시툴·캘리그래픽브러시·스캐터브러시·아트브러시·패턴브러시)
3.레이어와 투명도
레이어
잠그기와 풀기 | 감추기와 보기 (레이어 옵션의 활용) | 앞으로 가져오기 / 뒤로 보내기
투명도
혼합모드 (어둡게 하기·곱하기·색상 번·밝게 하기·스크린·색상 도지·오버레이·소프트 라이트·
하드 라이트·차이·제외·색조·채도·색상·광도)
4. 모듈과 그리드
모듈
그리드
그래픽 디자인에서의 그리드 | 망 그리드와 점 그리드 | 안내선 만들기 (오브젝트로 안내선 만들기·
오브젝트로 아트보드 만들기·아트보드 자·격자선·사각형 격자툴, 극좌표 격자툴)
5.폰트와 타이포그래픽
글꼴의 이해와 선택
포스트스크립트와 트루타입, 그리고 오픈타입 (포스트스크립트 글꼴·트루타입 글꼴·오픈타입 글꼴) |
여러 종류의 한글 코드 (조합형 한글·완성형 한글·확장 완성형 한글·유니코드) |
글꼴의 시각적 분류 (올드 스타일·트랜지셔널·모던·슬랩 세리프·산세리프·기타 형식)
글자 입력
일반 타입 | 영역 타입 | 패스 타입 | 글자크기 | 글자크기의 단위 (포인트·각·파이카·급) |
글자의 비율 | 글자의 간격 (글줄사이·글자사이·커닝) | 글자의 정렬 (들여쓰기·탭)
그 밖의 기능
기준선 변경 | 기울이기 | 특수 문자 | 글꼴 찾기 / 바꾸기
윤곽선
마스크 (마스크 문제 발생 시)
6. 그래프와 다이어그램
그래프
막대 그래프 | 선 그래프 | 산점도 | 파이 도표 | 그래프 만들기 | 그래프 디자인
다이어그램
수학적 기반의 다이어그램 | 인포그래픽스
7.입체와 효과
입체
입체로 그리기 | 3D 효과 (3D Revolve 효과·3D 매핑)
효과
일러스트레이터 효과 (3D·도형으로 변환·자르기 표시·왜곡과 변형·패스·패스파인더·래스터화·스타일화·
SVG 필터·변형) | 포토숍 효과 (예술 효과·흐림 효과·브러시 선·왜곡·픽셀화·선명 효과·스케치 효과·
스타일화·텍스처·비디오) |효과의 반복 사용 (그래픽 스타일·아이드로퍼툴)
크리에이터 인터뷰
김장우(스트라이크커뮤니케이션즈)
김지환(제로퍼제로)
김재훈(만화가 겸 일러스트레이터)
김태헌(안녕연구소)
박훈규(파펑크스튜디오)
부창조(스티키몬스터랩)
최병일(건국대학교)
한명수(SK커뮤니케이션즈)
일러스트레이터로 출력하기
1.출력 전 확인할 기본 사항
출력 전 문서 파일 점검하기
오버프린트 | 녹아웃과 트랩 | 트랩 설정하기 | 분판 미리보기 | 출력 전 문서 파일 크기 줄이기
출력용 파일로 저장하기
2.일반 프린터로 인쇄하기
3. PDF로 출력하기
PDF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제공하는 Adobe PDF 사전 설정
최소 파일 크기 | 고품질 인쇄 | 출판 품질 | PDF/X-1a:2001 | PDF/X-3:2002
PDF 내보내기 시 이미지 해상도 제한
다운샘플링 안 함 | 평균 다운샘플링 | 서브샘플링 | 바이큐빅 다운샘플링
출력용 PDF 만들기
4.Web용 이미지로 저장하기
웹용으로 작업하기
이미지 분할하기 | 분할 영역에 웹주소 입력하기
웹으로 저장
찾아보기
자주 쓰는 단축키
참고도서
밤샘을 해야 할 이유와 밤을 새우지 말아야 할 이유(이기섭)
발견의 즐거움(김욱)
카테고리 없음